본문 바로가기
일상/내면소통

[김주환 교수의 유튜브 강의] 회복탄력성과 트라우마 스트레스

by 연어바케트 2025. 6. 12.
반응형

 

-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을 지니면, 결과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 진다는 정도이다. 반드시 성공하긴 위해서는 회복탄력성을 키워라는 것이 아니다. 그렇게 되면 오히려 편도체가 더 활성화 된다. 반드시 뭘 해야한다! 하면 긴장해서 더 실패확률이 낮아진다. 성공에 집중하게 되고 자기 능력 발휘를 제대로 못 하게 된다. 문제에 더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한다. 전전두엽피질이 활성화가 되어야 문제에 집중할 수 있다. 두려움이 사라져야하고 분노가 사라져야한다 전전두엽피질이 활성화 되면 즐거운 상태다.

- 아침에 일어나서 오늘 내가 행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? 도파민 체계의 행복이 아닌 용서하고 감사하고 사랑하고 존중하고 등등 

- 사랑과 존중이 쉬움 삶이다. 

- 내 회복탄력성을 키울려면 더 행복해져야한다. 기분좋은 마음근력 운동을 해서 편안전활이 되어야한다. 

- 알아차림에 대한 알아차림은 인식주체로 되돌아 가자는 것이다. 인식 주체를 또 다시 대상화 하자는 것이 아니다.

- 명상으로 삶의 고통을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다. 어떤 것들 때문에 내가 괴로운지 알게 되는 것이다. 

- 옳고 그른게 중요한게 아니라 친절함이 중요하다. 

- 내가 옳다는 생각을 버려야 집착이 사라지고 집착이 사라져야 두려움이 사라진다.

- 누구나 다 자잘한 트라우마는 다 있다. 

- 내가 이렇게 까지 두려워 할 필요가 없는데, 내가 이정도까지 화낼 필요가 없는데 하는 경우 -> 잘 인지가 안된다 

- 어린 시절은 트라우마를 안 겪을 수가 없다. 

- 본인이 본인의 감정을 인지하지 못하고 본인이 본인의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하게 된다. 

- 과거의 나쁜 기억을 밝혀내는 것이 핵심이 아니라 지금 현재 내 자신과 다시 신체감각과 연결하는 것이 트라우마를 극복하는것이다.

- 마이크로 트라우마는 원인을 잘 모른다 기억이 나지 않는다. 

- 내가 나를 받아 들이는 마음이 중요하다. 

- 어려서 부터 내가 나를 다그치고 몰아부쳐야 능력있는 사람이라고 주입되어왔다. '너 지금 편안하냐? 그러면 게으른거야! 너는 내일을 위해 오늘 고통스러워해야!' 이런 것을 주입받고 어느 날 우울한 나를 보면 견딜수 없게 된다. 

- 내가 나를 따뜻하게 대해야한다. 내 모습을 수용해가야한다. 이 정도면 뭐 우울만하지.

- 누굴 함부러 탓해서는 안된다. 나를 포함 남탓을 하면 안된다. 

반응형

댓글